원종 홍대선 덕은역 위치 타당성 통과소식

원종 홍대선 덕은역 위치 예비 타당성 통과소식



안녕하세요. 소나무 집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부천 원종과 서울 홍대까지의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12월 6일 용역조사를 마치고

12월 11일 발표된 원종 홍대선은


그동안 차량기지 문제로

진행이 답답한 상황이었는데

신정차량기지의 이전과 상관없이


원종 홍대선의 전용차량기지

짓는 것으로 결정을 했다고 합니다.





원종 홍대선은?

1.위치 : 부천시 원종동에서 화곡(까치산), 마포구 2호선 홍대입구역까지

2. 노선 : 17.75Km로 복선전철 16.3km(부천시 3.2km, 서울시 13.1km)와 단선전철 1.45km(2호선지선연결)
광역도시철도망 14.8km, 2호선 연결 1.5km

3. 역 : 총 12개역 확정(기존 11개역에서 덕은역, 성산역 신설)

4. 사업기간 : 2021년 철도망계획에 포함되어 2026년 착공, 2030년 준공목표

5. 사업비 : 1조 3288억원

6. 추진배경 
-서울 자치구 중 두 번째로 인구수가 많은 강서구의 서울 각 지역의 접근성 향상
-부천, 인천,양천구에서 강서구를 경유하여 통행하는 차량들로 인해 발생하는 주요도로 교통 정체 해소
-마곡, 부천, 상암지역 개발에 따른 교통유발 수요에 대응
-서남권과 서북권의 이동편의 확대 등

7. 전용 차량기지 예정지 : 강서구 공항동과 부천시 고강동 경계지역과 강서구 오곡동과 부천시 대장동 경계지역
 

기존 원종홍대선의 노선

원종-고강-신원-화곡(까치산연결)-강서구청-가양-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홍대입구역



변경 된 원종홍대선의 노선

원종-고강-신원-화곡(까치산연결)-강서구청-가양-덕은역(신설)-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성산역(신설)-홍대입구역


이렇게 덕은역과 성산역이 추가하는 것으로 타당성 결과가 나왔습니다.

덕은역과 성산역이 추가되면 B/C 값이 거의 1에 가까워져 국토부의 예타를 통과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덕은지구

고양시 덕은동에 위치한 덕은지구는 고양덕은도시개발사업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사업을 시행하였고 현재 추진중인 곳입니다. 

2019년부터 8월 A5 대방건설을 시작으로 일반분양을 했고 A2 고양덕은 중흥S-파크시티가 11월에, 주상2 덕은 DMC에일린의 뜰이 11월에 분양을 마쳤습니다.


덕은지구에는 앞으로 A3 A4, A6, A7, 주상1 자리가 분양예정인 곳으로 앞으로 이 덕은지구는 지자체의 타당성 조사에서 덕은역 신설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분양열기가 더 뜨거워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덕은지구 중흥S클래스 분양일정 분양가

덕은지구 주상2 에일린의 뜰 분양정보






덕은역 위치

덕은지구내 덕은역의 위치는 대안1과 대안2로 나뉘어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안1은 덕은지구중심 상업 업무지구와 아파트 지역과 가까운 편이며 노을공원을 가까이에 위치하여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합니다.


대안2는 덕은지구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국방대 부지에 위치한 곳입니다.


B/C에서는 대안1에 덕은역이 신설 될 경우 1.024의 값이, 대안 2는 노선 우회등의 영향으로 0.9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덕은역의 위치는 열차 운행시 완만하게

운행이 가능하며 B/C 값이 높은

대안1의 위치가 유력하다고 하네요.


덕은지구는 앞으로 원종-홍대선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겠습니다.


원종홍대선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2016년 6월 27일 고시되었습니다.


대형전철로 6량 1편성이라고 하는데요.





지금의 지하철 9호선과 마찬가지로

급행열차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광역속도는 일정 속도 이상으로 운행해야 하는데

일반 열차로는 이 속도를 맞출 수 없어

일반과 급행을 동시에 운행 할 예정이며

이는 이용자 시선으로도 편리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덕은지구는 한강을 누리며

상암동과 마곡 생활권입니다.

게다가 지하철이 없다는 단점을 

원종-홍대선의 덕은역 확정으로

싹 지워버릴수 있게 되었는데요.


물론 원종-홍대선이 100% 국토부의 예타를

통과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또 완공까지는 2030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균형있는 교통망 확충 사업은

 향후 국가 경제와 맞물려 뗄레야 뗄 수없는

산업이 될 것이기 때문에 원종 홍대선은

반드시 추진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시는 내년 1월에 국토교통부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좋은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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